안녕하세요, 세이입니다! 오늘은 금융 관련 자격증 중, 외환전문역 1종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외환전문역이라는 자격증이 무엇이고, 어떻게 시험이 치뤄 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할게요.
먼저, 대체 외환전문역 1종 자격증이 어떤 자격증인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외환전문역 1종은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한국 금융 연수원에서 주최하는 자격증 시험입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하게 되면 여러 금융기관의 외환 업무 중에서도 외국환 법규 및 외환 거래 실무를 이해하고 고객의 외화 자산에 노출되는 각종 외환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는 등 주로 개인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은행과 같은 각종 금융기관에서 개인 고객의 외환 업무를 담당하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따면 좋을 자격증입니다.
다음에 알려드릴 외환전문역 2종과 다른 점이 바로 여기에 있는데요. 살짝만 알려드리자면, 외환전문역 2종은 주로 수출입과 관련하여 기업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한다고 합니다.
외환전문역 2종과는 완전히 다른 자격시험이기 때문에 두 시험 다 같은 날에도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응시 자격에는 따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관련 분야로 취업을 원하시고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외환전문역 1종 응시료 같은 경우에는 전과목 50,000원이라고 한국 금융 연수원 홈페이지에 나와 있어요. 그닥 저렴한 편은 아니니, 열심히 공부하셔서 한 번에 붙으시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환전문역 1종의 시험 과목은 총 3개이며 외환 관리 실무, 외국환 거래 실무, 환리스크 관리가 있습니다.
각각 배점 50점, 30점, 20점으로 총 100점 만점으로 점수 산출이 됩니다.
시험은 120분 동안 진행됩니다. 그리고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문제가 출제돼요!
아주 중요한 정보인 준비물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외환전문역 1종 자격 시험에 필요한 준비물은 수험표, 신분증, 필기도구, 계산기입니다. 수험표와 신분증, 필기도구는 다른 자격증 시험과 다르지 않은 준비물이지만 계산기가 꼭 필요하다고 하니까 마지막까지 확인하셔서 챙기셔야 할 거 같습니다.
또한, 모든 지역에서 시험이 치뤄지는 건 아닙니다. 따라서 시험이 어느 지역에서 치뤄지는 지 확인하시고 가까운 지역으로 시험을 보러 가시면 되는데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창원, 제주에서 자격 시험이 치뤄집니다.
합격 기준도 빼놓을 수는 없겠죠?
외환전문역 1종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참고하셔서 열심히 준비하시면 될 거 같아요.
2024년 외환전문역 1종 자격시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셔서 시험 준비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외환전문역 1종 자격시험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다음에 또 다른 자격증 시험 정보 포스팅을 들고 오겠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금융 관련 자격증 - 외환전문역 2종 (0) | 2023.12.1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