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관련/무역😎

무역 관련 자격증 - 원산지 실무사

by 세림 selim 2023. 12. 19.


안녕하세요, 세이입니다. 오늘은 원산지 실무사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사실 이쪽에 관심이 많이 없으시면 원산지 실무사에 대해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와봤으니 한 번씩 읽어봐 주세요.

바로 시작해 볼게요.


원산지 실무사란?


원산지 실무사는 한국 원산지 정보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으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민간 자격증입니다.

또한 원산지 실무사는 FTA 활용 준비를 위해 원산지 판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원산지 증빙 서류 작성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제조•수출기업의 FTA•원산지 관리를 위한 FTA 준전문가입니다.


응시 자격 및 응시료


다음에는 응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산지 실무사 역시 제가 그동안 포스팅했던 다른 자격증들과 다르지 않게 원산지 실무사 시험에 관심이 있고 치르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즉, 응시 자격에는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원산지 실무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응시료도 꽤나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총 30,000원을 시험 접수하실 때 결제하시면 됩니다.


시험 과목 및 시험 시간


이번에는 시험 과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시험은 총 60분 동안 치르실 수 있습니다. 과목은 FTA 원산지 이론과 FTA 원산지 실무 총 두 가지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FTA 원산지 이론에서 등장하는 주요 내용은 FTA의 개요, 품목 분류와 FTA 원산지 기준, 수출입 통관과 FTA 협정, 원산지 제도의 이해, 원산지 결정 기준이 있습니다. 이때, 원산지 이론 문제 문항 수는 총 25문항입니다.

FTA 원산지 실무에서는 크게 FTA 원산지 실무 18문항, 원산지 관리 시스템 활용 7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시험은 총 50문항이며,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아무래도 문항수는 많은 것에 비해 시험 시간이 60분으로 길지 않은 편이니 시간 분배가 중요할 거 같아요.


합격 기준 및 자격 취득 기준


원산지 실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과목별 100점 만점으로 하여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니다. 단, 한 과목이 40점 미만으로 나올 시 과락으로 간주되어 시험에 합격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원산지 실무사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험을 합격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원산지 관리 시스템 실무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셔야지만 비로소 원산지 실무사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실무교육은 총 6시간 이상 이수하셔야 하며 그 내용에는 원산지 관리 시스템 개요, 입력 자료 작성 및 등록, 원산지 판정 및 해석, 원산지 증빙 서류 발급이 있어요. 이 내용은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2024 시험 일정


원산지 실무사 2024년 시험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어요. 그렇지만 주로 상반기, 하반기에 각각 한 번씩 총 1년에 2회 실시하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FTA 원산지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시험 일정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원산지 실무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작지만 알찬 정보를 드리기 위해 노력했으니 많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을 읽으러 와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